▪︎몰라야 믿고, 알게되면 못 믿는다.

성(聖賢)현님들의 가르침 말고, 종교는 구라고 사기다.

▪︎진리(Truth), '마음의 평화'를 얻는 것 .. '자유함'이고, '복'이다.

시드니 인문학

언론의 역할과 호주현황

Narin Pusil 2024. 2. 11. 12:15

 

인문학의  필요성과  언론의  역할

   /고직순     15/02/2024         

 

                 

                                                                                                                  

 

▣  최근(2000년  이후)  한국  사회  현실  -  매우  우려되는  상태     

극좌/강성  좌파,     진보/온건(중도)  좌파,     보수/온건(중도)  우파,     극우/강성  우파    

     20%+                     20-30%                       20-30%                         20%+          

 

 

의도성  보도  관행으로  신뢰도  추락  --  “기레기”     

 

국제  비교  연구(로이터  &  케임브릿지대  공동  조사)  결과,       

한국  미디어  신뢰도  선진국  중  최하  수준  전락.       

 

오래된  제도권  미디어  VS  신생  유튜브  방송  열독/시청  

시간  비교하면   제구실  못하는  제도권  미디어  기피,  

온라인(유튜브)  방송  전성  시대  도래했음을 쉽게  알  수  있음.  

제도권  미디어  시장에서  밀리지  않으려고  정치적  결탁  더  노골    화돼.                    

 

 

 

2-2.  호주       주요  미디어  -- 2개  그룹이  시장  80%  과점       

 

◉  신문: SMH, The Age, AFR, The Australian and other tabloids    

            페어팩스  계열을  인수한  나인  엔터테인먼트와  세계적  미디어  재벌  루퍼트  머독     

 

부자의  뉴스  코퍼레이션  &  폭스  미디어  그룹으로  시장  양분.     

호주  주요  신문들  거의  대부분  유료화  추진  중.  온라인  구독료  지불해야.            

 

◉  방송: 3개  상업  방송  -  세븐  미디어,  나인  엔터테인먼트,  네트워크  텐(미국  CBS     인수)  시청률  70%  이상  차지.

      3개  상업  채널과  2개  공영  방송(ABC & SBS)  경쟁     체제.       

      호주  미디어  신뢰도는  선진국  중  중상위  수준.                                                                                      

      신뢰도에서는  공영  방송이  상업  방송  능가.            

 

 

《대표적인 문제점》     

 

상업적  영향력/이해관계(광고,  정치  후원)  등으로  인해  사회적  민감  이슈  외면  빈번.       

뉴스  코퍼레이션  &  스카이뉴스  계열사의  정치적  편향성(보수  정당  두둔,  노동당  &  녹색당  비판  성향)  노골화.  

 

디  오스트레일리안지의  ABC  방송  보도  성향  무차별  공격  빈번.         

나인  엔터테인먼트의  페어팩스  미디어  인수  후  호주  유력지들  대기업  눈치보기 심화.       

양대  미디어  그룹의  시장  분할로  독립  미디어  생존  환경  매우  어려워짐.              

 

권장 미디어(필자 개인적  견해)      

◉  AFR지:  호주  최고  수준  권위지       

◉  ABC  방송  뉴스  공정성,  해설  기사  및  탐사보도  탁월        

◉  SBS  온라인  방송 문화적  다양성  강점            

이외  온라인  미디어      

◉  크라이키  닷컴  https://www.crikey.com.au/ 

◉  더  컨버세이션  http://www.theconversation.com/au                                                                                                                                        

 

2-3.  시드니 

동포사회      

 

 “지속 가능성과 사회적  영향력  진단해야 할  시점”     

      

◉  종전  과당  경쟁:  기사(질적)  경쟁  아닌  광고비  인하  경쟁,  10여년  이상  인쇄비    (연간  2-300만달러)  낭비.     

◉  협소한  광고  시장과 멀티미디어  시대의  급속한  변화에  부응하지  못한  결과로       신문사  경영난  심화:  그  결과  영세성  악화,  기자  없는  신문사  운영으로  질적  저하,     소비자  외면의  악순환       

◉  온라인에서  남의  콘텐츠 복사해  광고  붙여봐야  보는  독자  거의  없다.   어려운  환경이지만  이  신문  아니면  읽을 수  있는  콘텐츠(취재,  인터뷰  등)를  제공하지  못하면  존속할  이유가  없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시장은  기다려주지  않는다.       

◉  동포사회  일간  신문  기자  20여년  경험  토대로  결론을  내리면  “동포  신문업계는  존재  이유(영향력)와  지속  가능성에  대한  질문에대해  객관적인  결론을  내릴 시기가  이미  오고  있다고  생각한다.”             

 

호주 동포사회 미디어의  지향점     

 

“정서적으로 건강한  커뮤니티  조성에  일조해야”         

극단에  치우치지  않고  균형감을  유지할  수  있는  독자가  많아야       

정신,  정서적으로  건강한  커뮤니티가  될  것이다.       

동포사회  미디어가  이런  지향점을  향해  나아가도록  아젠다를  제시하고       

리딩해야  하는  중요한  역할을  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