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몰라야 믿고, 알게되면 못 믿는다.

성(聖賢)현님들의 가르침 말고, 종교는 구라고 사기다.

▪︎진리(Truth), '마음의 평화'를 얻는 것 .. '자유함'이고, '복'이다.

3. 에라스무스와 루터의 비교

12. 참고서적

Narin Pusil 2021. 1. 24. 21:10

참고 서적 및 논문과 인용

[1] “호메로스에서 돈키호테까지”, 윌리암 L.랭어, 박상익,(푸른역사, 서울, 2001)p372
[2]   루이스 W.. 스피츠, 서영일 역, "종교개혁사",(서울: 기독교 문서 선교회, 1997)p90-101 
[3]  “호메로스에서 돈키호테까지”, 윌리암 L.랭어, 박상익,(푸른역사, 서울, 2001)p372
 
[4]   E.M.번즈, R.라너, S.미첨 공저, 박상익 역, "서양문명의 역사 II", (서울: 소나무, 1994)p503-562
[5] “한 인문주의자의 초상” 김인(서울교육 대학교, 한국도덕교육학회, 도덕교육연구 제26권,2014)
[6] “호메로스에서 돈키호테까지”, 윌리암 L.랭어, 박상익,(푸른역사, 서울, 2001)p357
[7] “미완의 에라스무스 종교개혁” ,- 강영안 교수 (서강대) 3강 에라스무스, 인문주의의 이상은 가능한가? http://ichungeoram.com/7642
[8]   Ibid.
[9] “호메로스에서 돈키호테까지”, 윌리암 L.랭어, 박상익,(푸른역사, 서울, 2001)p372
[10] “미완의 에라스무스 종교개혁” 강영안(서강대) 3강 에라스무스, 인문주의의 이상은 가능한가? http://ichungeoram.com/7642
[11]에라스무스와 세르반테스의 이상 추구의 방향성에 대해서” 한국 외국어 대학교 중남미 연구소 김상윤 남미연구 제 22-1권, 2003,p137-8
[12] 논문 “의지와 자유에 관하여”, 이 은재,(루터와 에라스무스의 논쟁을 중심으로)p154 - Gabriel Biel은 인간은 자신의 자연 능력으로부터 도덕적으로 선을 행할 수 있으며 은총의 수용을 활용할 수 있다. 따라서 인간은 죄를 피하고 계명을 수행할 수 있다.”라고 주장했다. 
[13]   루터-1520년 종교개혁 논문들(종교개혁이야기 - 3), CtmNews.kr(ctmnews.kr), Home > 신앙 >특집 >교회사, 2014 
[14]   “호메로스에서 돈키호테까지”, 윌리암 L.랭어, 박상익,(푸른역사, 서울, 2001)p402
[15] “에라스무스와 루터”, R.H.Bainton, 이형기 역, (YMCA 특별강연)p54
[16]   Ibid p55
[17] "교회와 신학논쟁", 성기호, (서울: 성광문화사, 1995) ‘인간의 자유의지에 대하여 p82-115   
[18] 논문 “의지와 자유에 관하여”, 이 은재,(루터와 에라스무스의 논쟁을 중심으로)p155
[19]  논문 “의지와 자유에 관하여”, 이 은재,(루터와 에라스무스의 논쟁을 중심으로 p156 – 펠라기우스와는 달리 매우 극단적으로 대부분의 것을 은총에 귀속시키고, 자유의지를 거의 무용지물로 만들어서 완전히 제거하려고하는 이들이 있습니다. 그들은 사람이 특별한 은총(gratia peculiari)없이도 무엇인가 선한 것을 할 수 있으리라는 것을 부정합니다. 그들은 하나님의 근본적이고 지속적인 도움이 없이는 무엇인가를 시작할 수도 발전시킬 수도, 완성 시킬 수도 없다고 주장 합니다. 내가볼 때 이러한 사람들의 입장은 인강이 자신의 고유한 능력으로 치부할 수 있을만한 어떠한 노력이나 수고가 인간에게 위임되지 않았다고 주장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De libero arbitrio II a 11
[20] 논문 “의지와 자유에 관하여”, 이 은재,(루터와 에라스무스의 논쟁을 중심으로)p156 10)
[21] “에라스무스와 세르반테스의 이상 추구의 방향성에 대해서” 한국 외국어 대학교 중남미 연구소  김상윤 남미연구 제 22-1권, 2003,p137
[22] “호메로스에서 돈키호테까지”, 윌리암 L.랭어, 박상익,(푸른역사, 서울, 2001)p408
[23]에라스무스와 세르반테스의 이상 추구의 방향성에 대해서” 한국 외국어 대학교 중남미 연구소 김상윤 남미연구 제 22-1권, 2003,p138
[24] Johan Huizinga, Erasmus and the Age of Reformation (Tr. F. Hopman and Barbara Flower; New York: Harper and Row, 1924), p190.
[25] “미완의 에라스무스 종교개혁” 강영안(서강대) 3강 에라스무스, 인문주의의 이상은 가능한가? http://ichungeoram.com/7642
[26] “서양문화의 역사2”,로버트 램, 이희재,(사군자, 서울, 2007)p196-199(인간 존엄성에 대하여 – 피코 델라 미란돌,1486)라
[27] “에라스무스와 세르반테스의 이상 추구의 방향성에 대해서” 한국 외국어 대학교 중남미 연구소  김상윤 남미연구 제 22-1권, 2003,p133
[28] “미완의 에라스무스 종교개혁” 강영안(서강대) 3강 에라스무스, 인문주의의 이상은 가능한가? http://ichungeoram.com/7642
 
[29] “에라스무스와 루터”, R.H.Bainton, 이형기 역, (YMCA 특별강연)p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