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몰라야 믿고, 알게되면 못 믿는다.

성(聖賢)현님들의 가르침 말고, 종교는 구라고 사기다.

▪︎진리(Truth), '마음의 평화'를 얻는 것 .. '자유함'이고, '복'이다.

나린푸실 이야기/역사(신화) 이야기

PAX

Narin Pusil 2022. 8. 22. 18:26

 

 


Pax(목적격-pacem)

1. 라틴어로 평화를 뜻하는 단어이다. 평화의 여신을 뜻하는 그리스 신화의 에이레네와 동일시되었다.

2. 에이레네(εἰρήνη, Eirene)는 헬라어 (=신약이 기록되던 당시에 통용되던 그리스어) 단어이다. 한글 성서에서 <평강, 평안, 평화, 화평, 화해, 화목, 화친, 안전>등으로 폭넓게 번역된다. Euthymia(Εὐθυμία 유토피아)라고도 불렸다.

3. Pax는 로마의 Jupiter와 여신 Justice사이의 딸이다. 구약 히브리어 '샬롬(Shalom)'의 병행어이다.
영어의 'peace'도 이 단어에서 왔다.

ㅡPax
ㅡ에이레네(&epsilon;ἰ&rho;ή&nu;&eta;, Eirene)

 


Pax Romana에 대한 3가지 사실

Pax Romana는 사회적 문제의 결과였습니다.

...팍스 로마나는 로마가 세계에서 가장 훌륭하고 가장 뛰어난 제국을 얻을 수 있는 시간을 주었습니다. ...

Pax Romana는 Augustus와 함께 시작되었습니다.

그리고 Pax는 아우구스투스 황제에 의해 처음으로 신으로 인정되었습니다.

Pax Romana는 약 200년 동안 계속되었습니다.  팍스 로마나는 "기적"이었습니다.


■팍스 로마나의 부정적인 측면.
Pax Romana 기간 동안 많은 부정적인 일들이 있었습니다.
당시 로마의 인구중 90%가 농민이었다. 그러나 로마에는 6000만~8000만 명의 인구와 함께 먹여살려야 할 큰 군대가 있었기 때문에 식량이 잉여 상태는 되지 않았습니다. 또한 사람들은 노예를 소유할 수 있었스므로 귀족들은 더 이상 일반시민은 그들을 위해 일할 필요가 없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