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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출애굽 그리고 가나안 정착

여호수아 기록의 역사성

Narin Pusil 2023. 7. 9. 13:28

<바이블 해석적 견해>

 

여호수아서(Sēp̄er Yəhōšūaʿ)[1]는 

히브리어 성경과 기독교 구약성서의 여섯 번째 책이며, 

신명기 역사의 첫 번째 책으로, 

 

가나안 정복에서 바빌로니아 포로까지.[2]: 42 

가나안 중부, 남부 및 북부에서 이스라엘 백성의 캠페인, 

적의 멸망, 두 지파로 구성된 열두 지파 사이의 땅 분할에 대해 알려줍니다. 

 

세트피스 연설, 첫 번째는 땅의 정복을 명령하는 하나님의 명령, 

그리고 마지막에는 여호수아가 모세에게 계시된 율법(토라)의 

충실한 준수의 필요성을 경고하는 두 번째 연설.[3]

 

학자들 사이에 강력한 합의는 여호수아서가 

초기 이스라엘에 대한 역사적 가치가 거의 없으며 

훨씬 후대를 반영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입니다.[4] 

 

이 책의 가장 초기 부분은 아마도 정복 이야기인 2-11장일 것입니다.

이 장은 후에 요시야 왕(기원전 640-609년 통치)의 통치 말기에

쓰여진 것으로 보이는 여호수아의 초기 형태로 통합되었지만,

 

이 책은 기원전 586년 예루살렘이 신바빌로니아 제국에 함락될 때까지 완성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아마도 BCE 539년에 바빌론 포로에서 돌아온 이후까지는 아닐 것입니다.

 

In Judaism
In rabbinical literature

The Divine Comedy에서 여호수아의 영혼은 

화성의 천국에서 단테에게 나타나 다른 "믿음의 전사들"과 함께 그룹화됩니다.

 

 

 

1930년대에 마틴 노스(Martin Noth)는,

역사를 위한 여호수아서의 유용성에 대해 전면적인 비판을 했습니다.[47]

 

그는, 형태비평과 병인학(질병의 원인 규명)의 중요성을 강조한

Albrecht Alt의 제자였습니다.[47][48]

Alt와 Noth는 성경의 설명과 달리,

가나안의 여러 지역으로의 이스라엘인의 평화로운 이동을 상정했습니다.[49]

 

William Foxwell Albright

여호수아 캠페인에 대한 Noth의 분석의 핵심인 병인의 "끈기"에 의문을 제기했습니다.

 

1930년대의 고고학적 증거는,

추정되는 여호수아 기록에서

정복의 초기 목표인 아이 시가 존재했고 파괴되었지만,

기원전 22세기에 존재했음을 보여주었다.[47]

 

날짜 불일치를 부분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Ai에 대한 일부 대체 사이트가 제안되었지만

이러한 사이트는 널리 받아들여지지 않았습니다.[50]

지배적인 학문적 견해는,

여호수아가 역사적 사건에 대한 사실적 설명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기원전 13세기 여호수아의 배경은 청동기 시대의 붕괴와 확증되며, 

이 시기는 실제로 광범위한 도시 파괴의 시기였습니다.

하나님을 장군, 수호자, 왕으로 찬양합니다. 

그것은 이스라엘의 각 지파에게 주어진 지리적 경계를 보여줍니다.

 

1951년 Kathleen Kenyon

여리고가 후기 청동기 시대(c. 1550-1200 BCE)가 아니라

중기 청동기 시대(c. 2100-1550 BCE)에 속해 있음을 보여주었습니다.

Kenyon은 초기 이스라엘 캠페인이 역사적으로 확증될 수 없으며

오히려 이스라엘 정착지의 위치 및 표현의 원인으로 설명된다고 주장했습니다.[51][52]

 

 

1955년에 G. 어니스트 라이트(G. Ernest Wright)는,

고고학적 데이터와 초기 이스라엘 캠페인의 상관관계에 대해 논의했으며, 

여호수아서에 따라 이를 세 단계로 나누었습니다. 

 

그는 "이 나라에서 기원전 13세기 후반과 

12-11세기의 본질에 관한 성경적 설명이 일반적으로 옳다고 제안하는 것 같다

 

"(즉, "엄청난 폭력의 기간") 두 세트의 고고학적 발견을 지적했습니다.[ 53] 

그는 당시 Yigael Yadin이 하조르에서 최근에 발굴한 것에 특별한 비중을 둡니다.[53]

여호수아서는 역사적 가치가 거의 없다고 주장되어 왔습니다.[*54]

고고학적 증거는 여리고와 아이가

근동 후기 청동기 시대에 점령되지 않았음을 보여줍니다.[55]

정복 이야기는 아마도 BCE 8세기 유다 왕들의 민족주의적 선전

이스라엘 왕국 영토에 대한 그들의 주장을 나타내는 것일 수 있으며,[41]

요시야 왕때(통치 기원전 640~609년).

 

이 책은 아마도 BCE 586년에 예루살렘이

신바빌로니아 제국에 함락된 후,

그리고 아마도 BCE 538년에

바빌론 포로에서 돌아온 후에 개정되고 완성되었을 것입니다.[56]

 

*Ann E. Killebrew 2005, p. 152: "Almost without exception, scholars agree that the account in Joshua holds little historical value vis-à-vis early Israel and most likely reflects much later historical times.15"    

거의 예외 없이 학자들은 여호수아의 기록이,

초기 이스라엘에 비해 역사적 가치가 거의 없으며,

훨씬 후대의 역사적 시대를 반영할 가능성이 높다는 데 동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