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몰라야 믿고, 알게되면 못 믿는다.

성(聖賢)현님들의 가르침 말고, 종교는 구라고 사기다.

▪︎진리(Truth), '마음의 평화'를 얻는 것 .. '자유함'이고, '복'이다.

나린푸실 이야기/신학 이야기

■가브리엘 비엘(Gabriel Biel)과 루터(Martin Luther)

Narin Pusil 2020. 7. 29. 11:57

 

1. 스콜라 철학의 마지막 대가, 비엘 가브리엘과 당시 인문학의 대가 에라스므스영향아래 있었던 루터.... 그때까지도 그는 인간의 자유의지를 중요시 했었다.


 ........ Did Gabriel Biel, the last of the scholastics (d. 1495) and indirectly an influential teacher of Martin Luther, correctly interpret the teaching of St. Thomas Aquinas on the material element of original sin? Biel, following the. Sentences of Peter ...........

 


2.  교황이 파견한 독일 지역 면죄부 판매 위원장, 요한 테첼(1465-1519)은 면죄부가 선풍적인 인기를 얻자, 거액의 돈을 끌어 모아 교황은 물론 대주교(추기경) 찬사를 받게 되었고.... 이런 정상적인 기독교인이라면 상상조차 할 수 없는 발언이 등장한다.        

         " 성모마리아를 강간해도 깨끗이 벌을 용서 받을 수 있다. 

            현세에서 자손들이 낸 동전이 헌금함에 쨍그렁 하는 순간, 

            조상의 영혼이 연옥에서 천국으로 직행한다."


     종교 개혁이 불붙은건,  이러한 가톨릭의 막장 행각들 때문이다.

3. 대주교 알브레히트 von 브란덴부르크, 그는 신성로마제국의 최고서열 선제후인 마인츠 대주교직이 매물로 나왔기에 2만 9천 두카트의 고액을 입찰해서 낙찰 받았다. 교황 레오 10세는 유력가에서 선제후직을 차지하여 합스부르크 가문을 견제하려는 의도도 있었다

4. 당시 면죄부 판매로, 성물 관광사업이 기울어 가던 작센영주 프리드리히 3세를 비롯한 몇몇 영주들...교황에게 바치는 것들이 아깝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러한 교황의 시대 착오적인 관행을 없애 주겠다는 루터와 손을 잡고 교황의 영역을 벗어나기로 했다. 당시 영국교회 수장이 영국왕이었던 그레이트 브리튼 왕국도 그러했으니까.

5. 면죄부 판매로 인한 95개조 반박문을 발표하기 3년전, 탑에서 연구끝에 아우구스투스 노예종속론으로 마음을 굳히고... 에라스므스와는 결별하고 배가 맞게 된 독일 영주들과 손잡고 교황에게 대항하여 구데타 성공!!,  교황 지배지 일부를 지배하게 됨.

6. 면죄부를 팔게되기까지 타락하는 일까지 없었거나 혹은 프리드리히를 비롯한 독일영주 들의 수익에 손해를 보는일이 없었다면 ... 감히 교황에게 대들 수 없었을 것이고... 지금의 유럽도 로마 카톨릭 황제의 지배 아래서 하늘의 평화를 누리고 살아가고 있으리라 .....
.

돈으로 죄를 용서 받는다???
너무나 당연한 가치를 잊었던 시대, 강력한 영주의 힘을 배경으로, 루터가 고개를 내밀었습니다. 




 ※가브리엘 비엘 Gabriel Biel (1420경 - 1495년 12월 7일), 

      독일의 스콜라 철학자이다.

      하이델베르크 대학교에서 수학하였으며, 쾰른 대학교에서 토마스 아퀴나스와   

      에르프르트 대학교에서 오컴의 윌리엄을 공부하였으며 스콜라주의 전통과 유명론을 따랐다.

                    he was known as the "last of the Scholastics

      하이코 오버만에 따르면 현대적 방법(via moderna)과 고전적 방법(via antiqua)을 분별있게 사용하였다.

             (Oberman, 11; "articulate spokesman of the via moderna and .....

               ..... a discerning user of the thought of via antiqua”). 

      공동생활 형제단에 반대적인 견해를 가진 성직자 모임인 윈더샤임 수도회의 수도사였다

            (Canons Regular of the Congregation of Windesheim).

  

비엘에 대한 교황 비오 2 세의 감사를 대신한 아돌프 폰 나소 (Adolph von Nassau)의 감독의견 .

1. 절대적 권력은 도덕적 질서에 내재되어 있으며, 해임될 사람의 문제만 일반인이 인정하거나 보류 할 수 있다.

2. 침례 사역자는, 교회가 의도한 것을 행하는 것보다 더 충실하고 구체적인 의도가 필요하지 않다.

3. 국가가 유대인이나 이방인 또는 그들의 자녀에게 침례를 받도록 강요해서는 안된다.

4. 그리고 계약 성직자는 도덕적으로 합법적이어야 한다.

 

이 모든 의견은 그 후 널리 통용되는 신학적 교리가되었습니다. 비엘이 가장 진보적인 견해를 갖는 주제는 정치-경제입니다. 구스타프 슈 몰러 (Gustav Schmoller)와 함께 경제학의 현대 학생들에게 그를 소개한 빌헬름 로셔 (Wilhelm Roscher)는 비엘의 경제학에 대한 이해는 전임자의 작업을 이해했을뿐만 아니라 그 이상으로 발전 할 수 있게 했다고 선언했다.  Biel에 따르면, 상품의 정당한 가격은 주로 인간의 필요와 부족한 정도, 그리고 생산의 어려움에 의해 결정된다고 하였다. 지금으로 말하면 비엘은 정치 경제학자로 신학 논문뿐만 아니라 경제 이론에 대한 진보적인 연구서들을 썼으며 De potestate는 monetarum (1516 인쇄; 돈의 힘과 유용성에 관한 논문)을 활용하며, 다른 여러 문제 중에서도 공정한 세금 및 가격 관리. 그래서 그를 ultimus scholasticorum (Scholastics의 마지막 학자”)라고 불렸다.


Biel의 열거에는 시장 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모든 요소가 포함되며 그의 이전 모델보다 더 완전하고 합리적인 주장입니다.  빌헬름 로셔는 상인이나 상인의 직업과 관련하여 비엘은 Stig Thomas보다 낙인이 없기 때문에 St. Thomas보다 더 진보했다고 주장한다. 그 자체로 선량하고 상인은 그의 노동, 위험 및 비용 때문에 보수를 받을 자격이 있다는 것입니다. 이 주제들에 대한 비엘의 토론은 문장에 대한 그의 주석의 제 IV 권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는 화폐에 관한 특별한 내용으로 Ein wahrhaft goldenes Buch를 썼으며, 여기서 권력에 의한 주화의 파멸을 사람들의 부정직한 착취로 낙인 찍었다. 같은 일에서 그는 숲, 초원, 물에 대한 대중의 권리를 축소하고, 농민의 땅을 침범한 부유한 운동가들뿐만 아니라, 과세의 부담을 가한 자들을 심각하게 나무란다

 

Page 26 of Gabriel Biel as Transmitter of Aquinas to Luther

 

                   

비엘 가브리엘 저서                                                                     

 

루터


(참조)

https://m.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8559930&memberNo=36645901
▒ #루터 #작업실구경 #이길용작가 #클래식클라우드